교육과정 편람

학과 현황


연혁

연도 주요연혁 비고
2020년 3월 상담심리학과 설립

교수진

이름 출신교 최종학위명 전공분야 주요담당과목
학사 석사 박사
조화진 연세대 연세대 연세대 교육학박사 상담심리학 상담이론과실제
발달심리학
조민아 연세대 연세대 /
Santa Clara University
연세대  교육학박사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박수미 중앙대 중앙대 서울대 임상의과학/
의학박사
임상심리학 심리학개론
임상심리학
생리심리학
김보라 서울대 서울대 /

University of Arizona

Washington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 사회 및
범죄심리학
법정심리학
범죄심리학
사회심리학
이성원 한양대 한양대 한양대 교육학박사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집단상담

교육시설 및 설비 현황

연구실(개수) 실험실습실 주요설비현황 기타
명칭(유형) 개수
5 전용 강의실 4 PC 4
LCD 프로젝터 3
냉방시설 4
난방시설 4

교육과정 편람

교육 과정


대학이념 ∙ 교육목적 ∙ 교육목표 체계

대 학
창학이념
기독교 원리 하에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따라 과학과 문학의 심오한 진리탐구와 더불어 인간영혼의 가치를 추구하는 고등교육을 이수시켜 국가와 사회와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지도자를 배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 학
교육목적
진리ㆍ자유ㆍ봉사의 기독교 정신 아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지성과 덕성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사회 및 교회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대 학
교육목표
덕성과 인성을 갖춘 도덕적 지성인 양성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협력적 지도자 양성

학과(전공)
교육목적
인간의 심리에 대한 진리를 탐구한다. 심리적 성장과 적응을 위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증진시킨다. 공동체와 인류의 정신건강과 안녕을 위해 협력적으로 봉사한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인간의 뇌, 마음, 그리고 행동을 연구한다.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자기이해역량 및 상담역량 을 기른다. 공동체와 사회에 대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공감적이고 협력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학과 교육 목적과 교과 과정의 연계성

한남대학교
교 육 목 표
학과(전공)교육목적 학과(전공)교육목표 전공교과목(명)
덕성과 인성을 갖춘 도덕적 지성인 양성
  • 인간의 심리에 대한 진리를 탐구한다.
  • 심리적 성장과 적응을 위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증진 시킨다.
  • 공동체와 인류의 정신건강과 안녕을 위해 협력적으로 봉사한다.
인간의 뇌, 마음, 그리고 행동을 연구한다. 심리학개론,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 발달심리학, 학습이론, 임상심리학, 사회심리학, 인지심리학, 정신병리, 노화와정신건강, 심리측정및평가, 고급심리측정및평가, 상담연구방법론, 상담통계, 뇌의발달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인 양성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자기이해역량 및 상담역량을 기른다. 상담의이론과실제, 대인관계의심리학, 상담심리학, 집단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직업상담, 다문화상담, 가족상담, 직업세계와상담, 위기상담, 수퍼비전의이론과실제,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이해론, 인지행동치료, 정신분석상담, 상담실습및사례연구, 임상현장실습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협력적 지도자 양성 공동체와 사회에 대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공감적이고 협력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상담윤리, 사회갈등과상담, 범죄심리학, 법정심리학, 상담프로그램개발(캡스톤디자인),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스톤디자인)

학과(전공)졸업소요 최저 이수학점 배정표

대학 학과, 부(전공) 전공과목 교 양 과 목 졸업 최저 이수 학점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
공통 필수 선택 필수 계열 기초 부전공 교직
사회과학대학 상담심리학과 6 60 66 21 8 0 29 (21) 120

상담심리학과 교육과정 편성표

2023학년도 입학생 적용 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23학번 이후부터 적용)

[교직] 기본이수과목은 파란색으로 표시. 

– (교직)단일전공 : 기본이수과목 7과목 이상 / 21학점 이상 (상담심리는 교과교육과목 면제)

                    15~18학년도 입학생 : 60학점

                     19~22학년도 입학생 : 66학점

                      23학년도 이후 입학생 : 60학점

– 교직다전공 : 기본이수과목 7과목 이상 / 21학점 이상, 교과교육과목 면제, 전공 50학점 이수

 예) 1전공 영어교육학과 / 2전공 상담심리학과 -> 1전공 53학점, 2전공 50학점 이수

 

학년 학기 전공필수 전공일반 전공융합
교과목명 학강실 전공선택 학강실 이수기호 교과목명 학강실
1 1 상담의이론과실제
심리학개론 (CS)
330
330
대인관계의심리학 220
2 이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330
330
330

CS/MD
2 1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진로지도와상담
사회심리학
성격심리학
330
330
330
330
330




2 임상심리학
집단상담
연구방법론
노화와정신건강(SL)
상담면접
330
330
330
330
330


MD

3 1 범죄심리학
다문화상담(SL)
가족상담
심리검사
청소년심리와상담
330
322
330
330
330

MD
MD

MD
2 법정심리학
위기상담
심리통계
아동심리와상담
상담윤리
직업정보와상담
문화심리학
330
330
330
330
330
330
330


MD



MD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캡스톤디자인) 330
4 1 특수아상담
인지행동치료
상담실습및사례연구
상담임상현장실습Ⅰ
일의심리학
생리심리학
330
330
330
312
330
330


MD


상담프로그램 개발(캡스톤디자인) 330
2 상담임상현장실습Ⅱ
직업교육론
정신분석상담
상담수퍼비전
312
330
330
330
330




6 110 6
편성학점 내 116
편성학점 외 상담프로그램 개발(캡스톤디자인) 330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캡스톤디자인) 330


2020학년도 입학생 적용 전공 교육과정 편성표 (~22학번까지 적용)

학년 학기 전공기초 전공일반 전공융합
교과목명 학강실 전공선택 학강실 이수기호 교과목명 학강실
1 1 상담의이론과실제
심리학개론
330
330
대인관계의심리학 220
2 이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발달심리
330
330
330
2 1 집단상담
학습이론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임상심리학
330
330
330
330
330
2 심리측정및평가
사회갈등과상담
사회심리학
인지심리학
노화와정신건강
330
330
330
330
330
3 1 고급심리측정및평가
범죄심리학
성격심리학
다문화상담
가족상담
직업세계와상담
연구방법론
330
330
330
330
330
330
330
2 정신병리
법정심리학
위기상담
심리통계
수퍼비전의이론과실제
청소년지도방법론
330
330
330
330
330
330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캡스톤디자인) 330
4 1 청소년이해론
상담윤리
인지행동치료
상담실습및사례연구
330
330
330
330
상담프로그램 개발(캡스톤디자인) 330
2 임상현장실습
생리심리학
직업상담
정신분석상담
312
330
330
330
6-6-0 110 6-6-0
편성학점 내 110
편성학점 외 상담프로그램 개발(캡스톤디자인) 330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캡스톤디자인) 330

교육과정 편람

교과목 개요


상담이론과실제 3-3-0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심리학 전공 신입생을 위한 기초과목이다. 수업에서 다루는 주요 주제는 상담이론, 상담기법, 상담과정 및 주요 윤리적 쟁점이다. 상담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상담 사례를 분석하고 개념화하는 능력을 키운다.

 

심리학개론 3-3-0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가장 기초적인 영역들을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인간의 행동과 심리기제에 대해 그 동안의 실험과 임상연구를 통해 획득된 지식을 다룬다. 인간의 삶에 적용되는 다양한 개념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대인관계의심리학 2-2-0
Interpersonal Psychology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종류, 건강한 인간관계의 특성, 인간관계에 내재된 심리학적 기제에 대해 학습한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기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이상심리학 3-3-0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의 기초를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DSM-5에 기초한 심리적 장애 및 진단 기준, 우울, 불안, 정신분열증, 성격장애와 같은 주요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이해한다. 사례연구와 임상연구 결과를 통해 획득된 지식을 다룬다.

 

상담심리학 3-3-0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이론과실제>강좌의 심화 과정으로서, 상담심리학 이론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증거기반 사담의 관점에서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 상담과정, 상담성과와 같은 주요 상담 심리학 이슈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들을 소개한다.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사례개념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발달심리학 3-3-0
Developmental Psychology

전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각 발달 시기별 주요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신체, 인지, 정서, 심리사회적 측면에서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이론과 연구결과를 실제 사회적 이슈와 개인의 삶에 적용하여 발달심리학 의 실제적 함의를 찾는다.

 

인지심리학 3-3-0
Cognitive Psychology

인간의 지각, 기억, 사고의 기제를 이해하고 그 기저의 생리적, 신경학적 과정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상 생활에서의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인지심리학의 주요 이론을 습득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학습심리학 3-3-0
Learning Psychology

인간의 학습 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진화심리학 등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의 학습의 원리를 이해하며, 학습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는 학습의 다양한 측면과 적용에 대해 이해한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고안해 낼 수 있다.

 

진로지도와 상담 3-3-0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진로상담의 주요 이론과 상담의 과정, 주요 기법을 학습한다. 진학상담, 구직상담, 진로적응상담 등 다양한 진로상담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제 관심 있는 대상을 선택하여 간단한 진로상담을 실시한 후, 평가한다.

 

사회심리학 3-3-0
Social Psychology

사회심리학의 역사, 연구방법 등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하고, 개인의 삶을 둘러싼 사회의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인지, 사회지각, 타인 및 사회 집단, 편견 등 사회심리학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 다루고, 주요 지식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함으로써 실제적 함의를 학습한다.

 

성격심리학 3-3-0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과 개인차와 관련된 부분들을 탐구하는 성격심리학의 전반에 대해 다룬다. 성격의 이해, 성격의 주요 이론, 성격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요소, 성격의 발달, 성격과 우리의 삶에 관련성에 학습함으로써 성격에 대한 이론적 이해뿐만 아니라 삶에의 적용에 관해 모색한다.

 

임상심리학 3-3-0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역사, 연구방법, 임상평가, 임상적 영역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다. 다양한 임상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고, 상담과 심리치료의 차이점을 이해하며, 심리치료에 관한 주요 이론적 관점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3-3-0
Group Counseling

단과정 및 역동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집단과정에 대한 민감성과 집단 의사고통 기술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는 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자의 집단지도력, 각 상담이론별 집단사담의 원리와 주요기법 등을 다룸으로써 장차 집단상담자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배양한다.

 

연구방법론 3-3-0
Research Methodology

문헌고찰, 그리고 양적 연구설계와 질적 연구설계를 다룬다. 양적 연구설계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준실험연구, 실험연구 등을 포함한다. 질적 연구설계는 현상학적 연구, 근거이론 방법론, 내러티브 연구 등을 포함한다.

 

상담면접 3-3-0
Counseling Interview

상담 현장에서 내담자를 상담하는 전체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내담자와의 면접과 의사소통에 관한 기본 기술과 중급 기술을 다룬다. 접수면접부터 상담 종결까지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법을 연습하여 전문 상담사로서의 역량을 습득한다.

 

노화와정신건강(SL) 3-2-1
Ageing and Mental Health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 사회에서 절실히 필요한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 및 노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노년기 정신건강문제, 그리고 노화와 정신건강의 관련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론 및 경험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노인상담의 과정과 상담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범죄심리학 3-3-0
Criminal Psychology

범죄와 범죄인의 유형별 심리적 특성을 분석한다. 폭력범죄, 증오범죄와 스토킹범죄, 사이버범죄, 강력범죄 등의 원인과 과정에 대한 심리적 특징을 분석한다. 그리고 연령 및 성별 범죄의 특징도 분석한다. 심리적 프로파일링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다문화상담(SL) 3-2-1
Multicultural Counseling

다문화 상담자로서의 자신의 문화적 가치관과 편견을 인식하고, 내담자의 세계관을 공감하며 문화적으로 적절한 상담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 상담자 역량을 도모한다. 특히, 종교, 경제계층, 성, 성적 취향, 인종, 연령, 외상, 가족, 신체장애, 지역, 그리고 언어의 영향을 다루며, 이러한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과 개입 방안을 이해한다.

 

가족상담 3-3-0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의사소통 이론, 보웬 이론, 구조주의 이론, 체계적 이론, 전략적 이론, 해결중심 이론, 이야기 치료를 포함한다. 각 이론이 강조하는 기법에 대한 연습을 포함한다. 가족사정, 복합가족, 다문화가족, 외도 등의 문제를 포함할 수 있다.

 

심리검사 3-3-0
Psychological Testing and Assessment

심리학적 측정의 이론과 방법들을 이해함으로써 심리학 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심리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심리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심리평가의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심리를 평가하고 더 나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청소년심리와상담 3-3-0
Adolescence Psychology and Counseling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전환기의 문제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갈등을 대처하기 우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법정심리학 3-3-0
Forensic Psychology

사법체계의 심리적 과정을 다룬다. 증인이나 증언의 신뢰도, 용의자의 의사결정능력, 교정과정의 상담적 개입 등을 포함한다. 신뢰도와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평가, 그리고 범죄자의 심리적 평가와 개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포함한다.

 

위기상담 3-3-0
Crisis Counseling

위기의 이론적 모형, 위기의 상담원리, 그리고 개별적 위기의 특징과 상담방법을 다룬다. 자살행위, 상실, 사별, 외상, 파트너 폭력, 기관의 폭력, 중독, 도박 등의 심리사회적 기제에 대한 분석과 이들에 대한 상담방법을 포함한다.

 

심리통계 3-3-0
Counseling Statistic

상담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양적 자료를 분석하는 통계적 방법에 대해 안다. 자료를 요약하는 기술통계와 가설검증을 목표로 하는 추리통계를 모두 포함한다. 실제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가설을 세우고, 양적자료를 수집한 후 적합한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상담윤리 3-3-0
Counseling Ethics

상담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연구에 포함되어 있는 심리적 과정을 분석하고 윤리적 쟁점을 다룬다. 관련된 주제로 유능성, 인간관계, 비밀보장, 광고, 기록보관, 훈련, 연구, 측정, 그리고 상담과정을 포함한다. 그리고 일반원칙인 호혜성, 충실성, 진실성, 정의, 인간의 권리와 존엄의 존중에 대한 이론과 적용을 포함한다.

 

직업정보와상담 3-3-0
Career Information and Counseling

직업의 종류와 변화, 직업의식과 가치관, 직업윤리, 직업정보의 탐색과 활용, 평생학습정보의 탐색 및 활용 등을 다룬다. 특히, 직업 변동성의 증가에 따른 직업의식과 가치관, 직업윤리, 그리고 기업가 정신 등에 초점을 둔다.

 

문화심리학 3-3-0
Cultural Psychology

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문화적 배경이 개인의 인지,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다양한 문화권에서 심리학적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학습하며, 문화에 대한 민감성을 함양한다. 또한 비교문화심리학적 방법론을 통해 학문적 연구 및 실무에서 다양한 문화적 관점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글로벌 사회에서 다문화적 관점을 가진 심리학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수아상담 3-3-0
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상담장면에서 만날 수 있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뿐만 아니라 영재 등 특수아동의 특징과 이들의 특수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구를 다룬다. 특히 상담자들이 상담과정에서 특수아동을 다룰 때 필요한 상담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 3-3-0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인지행동치료의 구조와 과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구체적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다룬다. 주제는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방학습, 감정의 구조와 과정, 자동사고의 확인과 수정, 행동활성화, 노출, 역할극, 마음챙김 등을 포함한다.

 

상담실습및사례연구 3-3-0
Counselig Practicum and Case Study

상담실습의 구조와 과정, 관련된 윤리적 원칙과 법적원칙을 구체적 상담사례에 적용하여 다룬다. 주제는 치료동맹, 접수면서, 평가, 상담기법, 기록관리, 종결, 다문화능력, 윤리와 법의 쟁점, 스트레스 관리, 위기개입, 안전확보, 외상관리 등이다.

 

상담임상현장실습Ⅰ 3-1-2
Field Practical Training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I

상담심리학과 상담 및 임상심리학의 현장에서의 실제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일의 심리학 3-3-0
Work Psychology

우리의 삶의 큰 영역을 차지하는 ‘일’과 ‘직장 생활’과 관련하여 적용될 수 있는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들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주요 이론과 더불어 일의 의미, 소명, 리더십, 조직문화 등 일의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생리심리학 3-3-0
Psychological Psychology

감각, 운동, 지각, 사고, 학습, 기억, 그리고 감정의 인간 두뇌 기제를 신경체계의 해부학적 구조, 생리적 기능, 그리고 화학으로 분석한다.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신경생물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한다.

 

상담임상현장실습Ⅱ 3-1-2
Field Practical Training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II

상담심리학과 상담 및 임상심리학의 현장에서의 실제를 이해하고 적용한다.

 

직업교육론 3-3-0
Vocational Counseling

직업상담에서의 평가, 그리고 상담이론에 근거한 직업상담 이론, 그리고 소수자의 직업상담을 다룬다. 주제는 성격, 인지, 그리고 행동의 측정, 흥미검사, 그리고 직업 카드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특성요인 상담, 인간중심 직업상담, 정신역동 직업상 담, 발달적 직업상담, 사회학습이론 직업상담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여성, 노인, 다문화인, 외국인, 장애인의 직업상담을 포함한다.

 

정신분석상담 3-3-0
Psychoanalytic Counseling

정신분석의 이론들과 단기 정신분석상담의 이론들을 다룬다. 프로이드의 이론, 대상관계 이론, 자아심리학, 그리고 라캉 이론을 포함한다. 정신분석의 원리를 특정 정신장애에 단기간 적용하는 단기 정신분석상담의 이론들을 분석을 포함한다.

 

상담수퍼비전 3-3-0
Theory and Practice of Supervision

수퍼비전의 목적, 기능, 윤리, 이론적 배경에 기반한 수퍼비전, 상담자의 발달에 기반한 수퍼비전, 그리고 자문형 수퍼비전을 다룬다. 특히 정신분석 수퍼비전, 인지행동주의 수퍼비전, 인간중심 수퍼비전, 형태치료 수퍼비전 등을 포함한다.

 

상담프로그램개발 캡스톤디자인 3-3-0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Capstone Design)

각기 다른 문화적 특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들에게 사용할 집단 상담 프로그램 및 집단상담 게임 등의 교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제품을 직접 현장에서 실습해 봄으로써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 전문가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캡스톤디자인 3-3-0
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Capstone Design)

청소년 프로그램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모형과 과정을 다룬다. 주제는 요구조사, 설계, 조직, 자원, 실행, 충실도 평가, 과정평가, 결과평가의 설계, 도구 및 시간관리, 종합평가, 공동체 자원의 보존 등이다.